오늘 새벽 경기도 광명시에서 강아지의 목에 전선줄을 감고 그 강아지를 끌고 달리는 오토바이를 목격하였습니다. 강아지는 걷지 못하고 그냥 바닥에 질질 끌려가고 있었습니다. 목격하자 마자 우리일행은 마구 뛰어가며 그 오토바이를 세우려 했고, 일행 중 일부는 경찰에 신고를 하여, 겨우 그 강아지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상황을 설명하자면 일단, 강아지는 대락 1km 이상을 끌려갔고, 일행과 차에서 내려서 달려가면서 세우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량 곳 않고 계속 가서, 결국 다시 차로 돌아와서 차를 끌고 쫓아갔습니다.
처음에 목격했을때는 그나마 서 있는 상태였는데, 그것도 잠시뿐 넘어져서 그대로 질질 끌려갔습니다.
많은 거리를 끌려왔는지 강아지의 상태는 매우 안 좋아 보였고, 어떻게 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우선 저희는 대기 중이던 경찰서에서 강아지를 대리고 나왔습니다. 당장에 문을 연 동물병원도 없고, 119에 연락하니 동물 보호센터로의 연락처를 알려주시고, 동물 보호센터는 시청 유기견 보호센터의 연락처를 알려주셔서 바로 시청으로 향했습니다.
그곳에서 대기 중이시던 당직직원 분에게 사정설명을 하였고, 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취를 취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청직원 분은 친절하셨지만, 이러한 일이 가끔 있는 것도 아니라는 듯, 강아지를 외부에 방치해두셨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서 벌써 아침이 되었고, 겨우 동물 병원으로 강아지를 데려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강아지가 물과 사료를 주니 잘 먹고 괜찮아 보여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수의사분이 강아지를 진찰 하신 뒤, 너무 많은 거리를 끌려온 것 같다고 말씀하시고, 아스팔트를 끌려왔는지 상처에 이물질이 들어가 감염도 우려된다고 하셨습니다. 빠른 시간에 수술을 해야 하는데, 응급처치를 해주신 분의 소견으로는 치료비만 100만원 가량이 들어갈 것 같고, 자세한 사항은 좀 더 큰 병원에 가서 검진받아야 한다고 까지 하셨습니다. 당장 저희들이 있는 돈을 털어봐도 도저히 감당이 되지 않는 액수이고, 게다가 시청에서는 5만원 가량의 검진비 까지는 지원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주인에게 책임지게 한다는 정책이라, 더이상 도움이 되주지 못할 것 같다고 하십니다.
강아지 종은 말라뮤트 이고, 6개월 가량 되었습니다.
몇몇분들을 위해서 접는 사진으로 처리했습니다. 관절부분은 다 드러나고, 드러난 사이로 물까지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귀여운 저 강아지. 아픈소리 하나 내지 않고, 가만히 있는것이 더욱 가슴이 아프네요.
여기 아스팔트와 보도블럭에 보이는 피가 강아지 피입니다. ㅠㅠ
그 오토바이 운전자는 식용을 목적으로 강아지의 목에 전선을 감고 끌고 갔습니다. 경찰서에서 식용을 위해서 라고 시인했습니다. 지금 부인이 집에서 물을 끓이고 있는 중이라고... 게다가 얼마 뒤 운전자의 동생이 찾아와 계속 진술을 번복하고 있습니다. 절도한 것이 아니고, 방황하는 개를 잘 데리고 있었다고, 우리는 아무 잘못 없다고 말입니다.
상황을 보면 분명 어딘가에 주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인을 찾더라도, 그 전에 먼저 강아지를 살려놓고 봐야하지 않겠습니까.. 이런 귀여운 강아지를 잃어버린 주인은 얼마나 마음이 애탈까요.
기분 좋아야 할 추석에, 또 가뜩이나 사람이 없을 만한 추석에. 이런일이 벌어졌다는 것이 참 슬픕니다.
가끔은 IT관련 내용이 포스팅 되고, 가끔은 음악이 올라오고, 가끔은 개인적인 신변잡기가 올라오는 이런 잡동사니 블로그도 굳이 RSS로 구독까지 해 가며 찾아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에 "정말 이 세상은 신기하구나." 라는 사실을 새삼 느끼고 있는 양파맨 입니다.
몇 가지 글 쓰기 소재가 있긴 한데, 짧은 글이 나올 것 같아서 한꺼번에 써볼까 합니다.
1. 토씨 초대
지인의 초대로 토씨 라는 SKT의 신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의 한계였는지, 초대받은 사람에겐 초대장을 나눠주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몇몇 요청에도 불구하고 초대를 드리지 못하였는데!! 바로 어제 초대장이 생겼습니다. 무려 다.섯.장. 입니다. 선착순으로 이름/전화번호/이메일 주소를 비밀댓글로 달아주세요. 전화번호가 꼭 필요한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 초대 항목에 써 있군요. 장난전화 같은 것 하지 않을 테니 남겨주세요. 기한은 19일 까지 이고, 그 전에라도 마감된다면 이 글에 마감공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선착순 입니다.
2. 팀블로그
한달 전쯤 팀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글감은 SNS와 소프트웨어 개발이고, 가끔 그림일기와 같은 형식으로 일상 생활을 그려볼까 합니다. 제가 작성하는 글은 이 블로그와 동시에 게재 될 예정이지만, 저보다 훨씬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시는 분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가끔 들러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루 한 개씩 포스팅 하자." 라는 목표는 이미 지킬 수 없게 되었지만, 업데이트 주기가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 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 하시면 접속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미투데이 라는 웹서비스를 언급하는 것이 조금 어색하기도 합니다. 새삼 미투데이를 소개하자면, " '블로그에 장문의 글을 쓸 시간이 없는, 아주 바쁜 블로거들을 위해 한번에 150자의 텍스트만을 저장하고, 보여줄 수 있는 다이어트에 성공한 블로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쓰는 것은 대외용 설명문이고, 실제로는 일상의 해우소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바쁜 블로거를 위해 태어났다." 라고 하는 메인카피는 서비스를 사용해본 사람들에겐 전혀 와 닿지 않는 거짓말 이고, 실제로는 사람들을 더욱 바쁘게 만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바로 재미와 중독성이 그 이유입니다. 이런 훌륭한 서비스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또 하나의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미투데이의 플러그인 개발이 바로 그것 입니다. 미투데이는 OpenAPI를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쉽게 연관프로그램들을 작성하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mashup 들이 개발되어 미투데이 내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투데이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정말 플랫폼이라는 말이 어울립니다. 심플한 서비스에 정말 필요한 기능만 딱 들어가 있고, 문어발 식으로 (버그도 많고, 어설픈) 새로운 기능들을 붙이기 보다는 검증된 기능들을 천천히 구현해가며, 현재시스템에 충실하고, 현재시스템의 버그를 보완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 좀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 냅니다. 이는 컨슈머의 니즈에 재빠르게 부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좀 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기능들의 등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나도 이런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라는 생각에서 한번 끄적여 봤습니다.
정확히 어느정도의 시간이 흘러야 할지 모르겠지만, 너무 늦지 않은 시간내에 아까 말씀 드린 팀블로그에 현재 기획중인 웹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하나하나 조금씩 공개할까 합니다. 기획단계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싶습니다. 많은 호응 부탁 드려요.
자사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를 UX담당자분과 함께 직접 사용해보고 이 사이트가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하게
제작이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성 평가라고 합니다. 보통 웹 서비스를 개발 할 때는 자신이 편리한 방향으로 사이트를
제작하기 마련입니다. 어느 정도 규모 있는 웹 서비스는 한 사람이 제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제작자들(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간의 상충되는 의견을 잘 조율하여, 하나의 서비스가 나오게 됩니다.
웹 서비스는 최대한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작을 한다고 하지만, 의견조율 과정에서 제작의 편의성
위주로(또는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 위주로) 제작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 이전에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베타서비스가 존재하는 것 입니다. (물론 이 과정은 개발상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베타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행동은 수동적인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용성 평가 라는
행동은 상대적으로 능동적인 모습이죠. 이런 사용성 평가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기업도 있습니다만, 분석능력이 있는 회사라면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평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 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월요일, 지인의 소개로 ㈜나우콤 에서 서비스 중인 PDBOX의
사용성(usability) 평가를 위해 방배동에 다녀왔습니다. 30분 정도 평가를 마친 후 담당자 분이 질문을 하셨습니다.
자세한 질문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아마 "PDBOX가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지" 에 대한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상당히 긴장 했던 상태에서, 그런 갑작스런 질문에 조금 당황하여,
대답을 횡설수설 하였는데, 제 대답의 결론은 "PDBOX는 SNS라고 보기 힘들 것 같다."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핵심을
"개인적인 생활의 공유" 에 두었던 터라 파일 공유와 같은 "이기적 소비" 에 대한 관계는 SNS라고 보기 힘들다.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한정된 사고에서 생겨난 오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SNS는 웹2.0의 한 부분요소 입니다. 웹2.0은 참여와 공유, 그리고 개방이라는 각각의 톱니바퀴가 잘 맞물려 돌아가는 하나의 시계이고, SNS는 서로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시계바늘 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몇몇 웹하드들도 SNS로 볼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웹하드도 일단 사용자가 컨텐츠를 생산하고(비록 2차 가공 일지라도), 그 컨텐츠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러한 컨텐츠를 다른 사람과 쉽게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친구를 맺거나, 즐겨찾기로 등록을 하고, 그 후
쪽지와 방명록 등으로 최신자료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소통을 합니다. 웹하드 에서는 관계를 맺기 전 검색으로 상대(파일)를 찾아
낸 뒤 소통 없이 소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는 대표적 SNS인 싸이월드 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인의 미니홈피에 접속 한 뒤 별다른 관계 / 소통행위 없이 둘러보고만 가는 경우가 이에 해당 됩니다. 단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종류가 다를 뿐이지요. 이런 웹하드들은 집단지성을 잘 나타내 주기도 합니다. 코멘트를 통해 정보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 신뢰도를 판단합니다.
물론 모든 웹하드가 여기 속한 다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웹하드의 경우 자체적인 서비스 내의 소통이 불가능 하여,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서로 교류를 합니다. 그럼 여기서 굳이 웹하드가 SNS플랫폼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가 에 대한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웹하드의 소셜화는 타 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기도 하지만, 웹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라도 긍정적으로 검토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적인 관점에서 SNS를 바라본다면 웹하드들은 SNS라고 부를 수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좀 더 포괄적으로 SNS를 바라본다면 현재 일부 웹하드들은 충분히 Social Network Service 로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비록 사용은 해보시지 않으셨다고 해도, SNS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계시는 분들은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서비스일 텐데요.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올해 2월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웹2.0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150자 이내로 글을 남기고, 그에 대한 반응을 댓글과 미투[각주:1] 로 확인하는 시스템입니다. 이것만 보시면 '뭐 별거 없네.' 라고 느끼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게임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단순한 원버튼 게임이듯, 미투데이도 이런 단순함으로 사용자를 유혹합니다.
개인적으로 미투데이를 사용한지 벌써 7개월 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초창기 회원들은 IT업계 종사자 분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정말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고, 또 정말 좋은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따로 미투데이에 가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쉽게 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한창 미투데이 같은 한줄블로그(마이크로블로그, 미니블로그)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쯤 되면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춘추전국시대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대기업에서도 이런 추세에 따라서 마이크로 블로그 라는 서비스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첫 시작으로 SKT의 tossi 라는 서비스가 클로즈베타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SKT – tossi의 메인 화면 입니다. 700명의 회원이 각각 다섯명의 친구를 초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클로즈 베타 서비스는 3500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물론 실사용자는 이 숫자의 60%도 못 미칠 것이라 생각됩니다. 서버관리자가 동시접속자의 수를 미쳐 고려하지 못했는지 처음 접속시 엄청나게 느린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페이지 한번 로딩하는데 최대 5분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만, 23시 현재는 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첫인상은 "이거 왜이리 복잡해." 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약 5분 정도 이 메뉴 저 메뉴 뒤져본 후에야 조금 감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원초적인 기능만 생각한다면 그저 하고 싶은 말을 쓰고 그 글에 대한 반응(댓글)을 확인하는 것이 전부 입니다. 그 외에 좀 더 회원들과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몇 가지 장치들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RQ(Relation Quotient) 라는 것 입니다.
상대방과 나의 태그나 지금까지의 기분상태, 그리고 댓글 등의 교류를 통한 친밀도를 계산하여 나타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직 초창기라 많은 데이터베이스가 쌓이지 않은 관계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었지만, SKT 가입자의 경우 상대방과 나의 생활패턴까지 분석하여 준다고 하니, 잘만 활용하면 좋은 서비스가 나올 듯 합니다.
타 서비스와 차별화 된 기능으로 공유 라는 것이 있습니다.
글을 쓰고 공유 설정을 하여 글을 공유할 회원을 선택 한 후 확인을 누르면 그 회원에게 공유 글로 전송이 됩니다. 살펴보니, 회원이 작성하는 모든 글은 "함께만드는 tossi" 라는 아이디를 가진 회원에게 자동으로 공유가 됩니다. 아마 나중에 이 기능을 활용하여 플레이톡의 라운지 기능을 대체할 수 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처음 메인화면에서 개인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tossi에 대한 소개글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보여집니다. 이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여 자신의 첫 번째 글을 작성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글쓰기 버튼을 눌러서 신규 글을 작성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페이지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화면 맨 상단에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정보들이 보이고, 가장 중요한 자신이 쓴 글이 보입니다. 그리고 몇 가지 숨겨진 화면을 호출하는 버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맨 하단에 친구목록과 친구의 업데이트 된 글, 그리고 나에게 달린 댓글을 확인 할 수 있는 창이 보입니다.
이제 글쓰기 버튼을 눌러서 글쓰기 창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는 글쓰기 창은 이미지와 파일을 쉽게 첨부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고, 핸드폰으로의 글 전송 지원(MMS)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1000자 까지 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각종 아이콘으로 글의 종류를 지정 할 수 있는데요, 아마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아이콘을 지정 할 수도 있도록 업데이트 될 것 같습니다.
파일의 첨부를 테스트 해보았는데, 용량이 작은 txt 파일의 경우 쉽게 등록이 되었습니다만, 11메가의 mp3의 경우는 등록은 되었으나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필터링 인가 하는 생각에 17메가바이트의 exe 파일을 등록하였는데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하지만 확장자를 변경하여 등록하니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파일의 용량도 제한이 크게 없는 것을 보니(정식오픈 전에 어떠한 정책이 세워지겠지만) 악용의 소지가 충분히 보입니다.
조금 놀랐던 부분은 IE6사용자는 글을 등록할 수 없었던 부분입니다.
IE6에서는 테스트 해보지 않았던 것 일까요? (물론 지금은 건의하여 수정되었습니다.)
다음은 개인 설정 부분입니다.
스킨과 폰트를 설정 할 수 있는데,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배경을 설정 할 수 있다는 점이 독특했습니다. 설정한 배경이 순서대로 돌아가며 보여집니다. 지원되는 스킨도 얼마 안되고,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사용자의 요청이 있다고 하더라도, html등의 수정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SKT에서 사용자에게 그런 자유도를 허락 할 것 같지도 않고, 또한 충분히 수익모델을 찾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NateOn과 Gtalk 그리고 MSN으로도 글을 등록 / 수신 할 수 있기 때문에 메신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폰으로 글을 전송 할 경우, 현재의 위치가 자동으로 태그에 들어가는 위치태그 기능도 설정 할 수 있고, 조금 전에 말씀드린 RQ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친구 목록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친구리스트보다는 친구 만들기를 먼저 보겠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자신의 MSN과 Gtalk메신저에 등록된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베타이기 때문에 최대 다섯명 까지만 초대가 가능합니다. 또한 Email직접입력 방식으로 친구를 초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처음에 보이는 휴대폰 주소록 친구 의 경우 아직까지는 SKT 가입자만 사용 가능한 메뉴입니다. 저도 사용해보지 않아 정확한 기능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휴대폰으로 사용할 경우 자신의 핸드폰 주소록에 등록된 친구에게 쉽게 초대장을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추측됩니다.
다음 친구리스트 사진입니다.
자신의 친구 신청목록과 현재 친구현황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금 특이한 사항을 굳이 찾아보자면 친구에 대한 태그 등록이 가능하게 디자인 되어 있어서 친구를 그룹으로 묶는 대신 그냥 태그로 정의해 놓아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이는 공유 글 작성에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tossi 에 대한 설명이 어느정도 정리가 된 듯 합니다. SKT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 인만큼 타 서비스와의 차이점으로 휴대폰에서의 사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MS와 MMS, 그리고 무선인터넷. 이들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휴대폰과의 그 시너지 효과는 대단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SKT의 홍보로 조금만 밀어준다면 핸드폰 없이 못사는 10대들에게 미칠 파급효과는 제가 굳이 어떤 말을 하지 않아도 다들 예상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2007년 9월 7일 브루펜시럽님의 요청으로 친구관계에 대한 내용 덧붙임 내용입니다.
tossi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두가지를 채택했습니다.
그때 그때 자신의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내 기분 쓰기
기본이 되는 글쓰기
의 두 가지가 그 것 입니다.
글쓰기에 대해서는 이미 이야기 했고, 기분/쓰기 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메신저에서 한줄로 자신의 상태를 남기는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기분을 나타내면, 친구의 아이덴티티패널에 자신의 상태가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내 패널에는 [양치기소년] 두근 두근 첫 만남 [rath] (づ^.^)づ~♡ 이렇게 친구들의 현재 기분(상태)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다음 친구들의 상태가 나타나고, ▲▼ 네비게이션으로 직접 다른 친구들의 상태확인도 가능합니다. more 버튼으르 누르면 좀 더 자세한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누르면 커져요
먼저 자신의 친구로 등록된 회원의 기분을 볼 수 있고, 현재 내 기분상태와 일치하는 친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tossi 회원의 현재 상태를 등록순으로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기분과 일치하는 사람들 도 볼 수 있고, 그사람의 tossi로 들어가 친구신청도 가능합니다.
친구들의 글 목록은 살짝 비중이 작은 듯 합니다.
누르면 커져요
친구 UP 이라는 부분에 현재 친구가 마지막으로 남긴 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따로 필터링이 불가능하고, 전부 보여지는것 같습니다. ◀▶ 의 네비게이션으로 다음페이지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내 친구 옆에 ▼ 버튼을 누르면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을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친구가 300명 400명 될 때는 찾기 좀 힘들듯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이 따로 친구들을 지정하여 바로가기 형식으로 만들 수 있다면 좋았을 텐데, 건의해봐야 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단순히 Tossi가 어떤 서비스들을 베꼈다. 라는 문제를 갖고 비난 하실 분들에게 말 합니다.
누가 누구의 아이템을 도용하고, 서비스를 베끼고 하는 것은 이런 경쟁시대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모방의 도덕성을 따지자면 그것대로 새로운 논제를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모방은 언제나
무엇에 대한 모방이므로 단순히 모방을 갖고 비난 할 수는 없습니다. 예전 미투데이(이하 미투)가 플레이톡(이하 플톡)과 논쟁에
휘말렸을 때도, 플톡을 비난하시는 많은 분들이 "미투를 베꼈다." 라는 주장을 갖고 문제를 해석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때 문제의
핵심은 그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번 Tossi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Tossi가 미투와 분명히 어떠한 문제가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가 단순히 모방의 문제는 아닙니다.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함께 구상하던 중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했다면 충분히 비난 받을 만 합니다.)
"'대기업 때문에 못해먹겠다. 포탈 때문에 못해먹겠다.' 라고 하는 건 누구나 다 마찬가지다. 이미 우리가
그런 사회에 살고 있는 이상 그렇게 살아야 한다. 한탄을 할 것이 아니라, 이런 사회 속에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라고 말입니다.
잘못된 사실을 갖고 어설프게 비난을 한다면, 그것은 자신은 물론이요, 자신이 옹호하는 서비스에게 까지 욕을 먹게 하는 행동입니다.
미투데이는 참 여기저기에서 사건에 휘말리는 것 같아서 가슴이 아픕니다. 개인적으로도 미투데이에
애정을 정말 많이 갖고 있고, 또 열심히 응원하고 있습니다. 미투의 간편함과 그 가족 같은 분위기를 정말 좋아합니다. 이는
미투가 지금보다 더욱 커진다고 해도 크게 달리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미투의 경쟁력은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모여서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기능을 만들어 냅니다. 바로 이것이 미투만이 가질 수 있는 차별성이고, 이 차별성이 대기업이나
포탈을 이길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글에 사족을 다는 이유는 분명 이 글에 대해서 어떠한 비난 글들이 달릴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이 사족이 쓸 때 없는 기우 이길 바랍니다. ^-^)
어떠한 비난 보다는 어떠한 응원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비난을 하고 싶으시다면 문제의 핵심을 콕 찝어 내 주시길 바랍니다.)
Digging 이라는 영어단어가 있습니다. "채굴", "파기" 라는 뜻을 가진 명사입니다. digg 는 말 그대로 발굴하는 것 입니다. 좋은 정보가 있다면 발굴하여 널리 알리는 것이 그 목적이지요. Digg 라는 사이트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링크들의 집합이다." 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의 사용패턴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웹을 서핑 한다.
괜찮은 정보를 발견하고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Digg.com 에 접속하여 링크를 등록한다.
사용자들은 등록자가 작성한 간단한 소개 글을 읽어본 뒤 링크를 클릭한다.
본문을 본 후 괜찮은 정보라 판단되면 digg it 버튼을 눌러 digg지수를 높인다.
유용하지 않은 정보라 판단되면 Bury 버튼을 눌러 말 그대로 묻어(낮은 평가)버린다.
글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를 남기고 싶은 경우 댓글을 작성한다.
제목을 클릭해서 새 창을 열고, 기사를 읽은 후 다시 digg.com으로 돌아와 댓글을 남기는 시스템이 링크문화보다는 퍼가기 문화가 형성되어있는 국내사용자들이 보기엔 상당히 귀찮은 작업으로 보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외국 사용자들의 반응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Google에 의존하여 하나하나 링크를 따라다녀야 하던 시절이었는데, 이제 유용한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공간이 생기니 그곳을 이용하는 것이죠. 게다가 그 Contents에 대한 반응까지 남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니 사용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글에 관한 코멘트를 작성하고 싶은데, 그곳엔 코멘트를 작성하지 못한다든지, 아니면 그곳 코멘트의 수준이 너무 조악하여 "차라리 Digg에 의견을 남기는 것이 낫겠다."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사람들은 토론에 굶주려 토론을 할만한 공간을 찾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Digg.com은 집단지성을 잘 나타내주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평가를 수준 높은 정렬 알고리즘(메인 페이지의 노출순서)을 이용해 정렬하고, 사용자는 그 신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때문에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알고리즘 입니다. Digg.com의 경우 근래 2년간 수없이 알고리즘을 수정/개선하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Digg.com이 현재 위치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알고리즘이 중요한 만큼 서비스 제공업체는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보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식당에 비유하자면 며느리도 모르는 어머님만의 비결 이랄까요.
단순히 Digg it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digg 지수가 훨씬 낮은데도 불구하고, 상위에 랭크 된 기사들이 보입니다.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특정시간내의 댓글 수, digg지수 상승률, 링크 클릭수, 스크랩, Bury지수 등등이 관련되어 있겠지요.
가입절차는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림 1 Digg.com의 가입 창
"Sorry, We Have To Ask" 라는 재미있는 문구도 보입니다. (꽤 친절하다고 생각됩니다.) Usability도 생각하여, 텍스트를 볼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Listen to It 이라는 메뉴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가입과 메일인증을 마치면 곧바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Submit New 버튼을 클릭하면 직접 사이트를 등록 할 수 도 있습니다.
사이트의 타이틀과 간단한 설명을 적고(원하시는 분은 spelling check도 가능합니다.) Submit을 누르면 이 제목과 관련된 글들을 검색하여 보여줍니다.
그리고 정말 중복되지 않느냐 다시 한번 물어본 후 등록을 마치게 됩니다.
이 마지막의 간략한 검색 후 정말 중복되지 않는가를 물어보는 것은 등록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귀찮은 일이 될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사용자에게 그 이득이 돌아온다고 생각합니다.
등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면 다음과 같은 보기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코멘트의 수나, 누가 스크랩해갔는지 등의 내가 등록한 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Social Media 가 언젠가 현재의 검색엔진을 대체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날은 그리 멀지 않을 것 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덧붙임.
국내에도 이와 비슷한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안철수연구소 사내벤쳐인 고슴도치플러스에서 개발중인 펌핏 이라는 사이트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Digg.com과 시스템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그림 2 펌핏의 기사 노출 화면
상당히 깔끔한 UI와 사용자의 의견수렴을 계속 하여 점점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력있는 분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니 꼭 성공하리라 생각합니다. 국내에도 링크문화를 주도하는 선두 서비스가 되길 바랍니다.
대학시절, 그러니까 다시말해서 꽤 오래전. 내 스타일은 그랬다. 영국에 초등학생 만한 아이들이 입고다니는 교복같은 옷들. 캠브릿지 대학의 대학생들이 입고다니는 것 같은 옷들. 옥스포드 대학의 학생들이 입고다니는 것 같은 옷들. 이제 어느정도 슬슬 감이 올지 모르겠다. 굳이 사진까지 보여준다면 이런 스타일정도?
특별히 옷에 대한 센스가 없는 사람들이 무난하게 입고 다닐 수 있는 스타일이라 그랬던 것 같다. 또 공부를 하는 대학생이라면 대학생답게(-_-) 입어야 한다 라는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최면을 걸었다.
그 당시 즐겨입었던 브랜드는 NII 라는 곳의 옷들이었다.
NII (Nowyork Ivyleague Institute)
비싸지 않은 가격에 재질도 괜찮았고, 어느정도 인지도도 있다는 이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내가 선호하는 입기 쉬운 종류의 옷들을 가져다 놓았다는 점이었다. 브랜드컨셉이 나와 일치했다고 볼 수 있었다.
옷을 사면 꽤 오래입는 편이라서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스타일과 색상을 고르는 편이다. 때문에 옷을 구입하면 혹자는 말한다. "야, 너 이거 집에 있잖아." 라고. 물론 그사람이 그렇게 이야기 한 것은 순전히 "기분 탓" 이다.
아직까지 내 옷걸이에 많은 NII 옷들이 걸려있다. 4년넘게 입은 옷도 있는데, 아직도 말짱하다. 어디 늘어났다던가 찢어졌다던가, 변색되었다던가 하는 옷이 없는 것을 보면 품질도 꽤 괜찮은 듯 하다.
한 때 경영의 위기가 찾아왔었는지 내 주변에 NII 매장이 대량으로 사라진 적이 있었다. 매장 주인들이 다 다른 매장으로 전향하더라.
옷은 사입어야 겠고, 마땅히 찾을 만한 곳은 없을 때 내가 선택한 곳이 Noton 이다.
Noton
작년에 Noton Homme 라는 새로운 브랜드가 런칭한 모양이다만, 내가 말하는 곳은 Noton Classic이다. 가격대도 NII와 비슷하고 스타일 또한 매우 비슷했다. 그 당시만해도 심장쪽에 위치한 상표를 보지 않는이상 Noton Nii maru 이 세 브랜드의 옷을 구별하기란 매우매우 힘든 일이었다.
매장도 폭넓게 포진되어 있고, 중저가브랜드로서 품질도 매우 괜찮았다. 내가 집중적으로 옷을 구매한 시기가 2003~2004년도이고, 이 이후로는 거의 옷을 사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내 옷걸이에 걸려있는 옷들은 대부분이 4년에서 3년 된 것들이다. 이러한 옷들을 아직까지 별 거리낌 없이 입을 수 있는 이유는 아마도 이런 컨셉의 옷들을 주로 구매했기 때문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본다. (헉; 설마 여자친구가 없는 이유가 이것 때문은 아니겠지.. -_-)
이런 컨셉정도?
얼굴 생김새는 나와 전혀 관계 없으므로 모자이크
옷을 구입하지 않고 몇년동안 버티다보니 새것에 대한 구매욕구가 넘쳐흐를 지경이다.
요즘 눈에 띄는 브랜드는 요거.
Hazzys
옷값은 비싸다. 빈폴수준이다. LG패션에서 런칭한 브랜드로 아마도 제일모직의 빈폴을 경쟁상대로 잡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상당히 뒤늦은 후발주자로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고가정책을 계속 고수 할 듯 하다.
어찌되었든, 이번 가을 신상품으로 나온 제품들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옷보다는 특히 심플한 가방들이 날 사로잡는다.
"Shine on Classic" 이라는 컨셉을 이번 가을시즌에 밀고있는 중이다. 문자그대로의 해석보다는 그냥 느낌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이런 정도?
돈만 있다면 매장으로 달려가 신상품으로 출시된 가디건과 셔츠를 마구마구 구입하고 싶지만, 셔츠하나에 10만원이 넘어가는데, 가디건의 가격은 그저 덜덜덜이다. 고가정책으로 쉽사리 손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다.
내 옷장에 가슴팍에 h 가 들어간 옷들을 넣는 상상을 하며, 이 브랜드는 그림의 떡으로 보고만 있어야 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