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0. 11. 03:52 Review/ETC
프리미엄 MP3 – D2 리뷰
펌웨어 1.51버전의 D2
0. 서론
2007년 2월. 대학을 졸업한 해이고, 그와 동시에 학생이라는 보호막이 벗겨져 무서운 사회에 내던져진 때입니다. 이런 졸업도 축하라고 친 누나는 출퇴근길이 심심하지 않도록 D2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D2를 사용한지 약 9개월 정도가 되었는데, 스펙과 같은 내용은 빼버리고 어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리뷰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1. 펌웨어 업그레이드
대부분의 포터블 기기들은, 공장에서 출하되어 나온 상태에서 발전되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내장된 기억공간 속에 미리 제작 한 소프트웨어를 심어둔 후에는, 버그를 고치거나, 신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고, 가능하다고 하여도 지속적인 기능 개선에는 무시할 수 없는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에로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사이 출시되는 국내 포터블 기기들이 소프트웨어 변경을 가능하게 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12월 말에 출시된 D2 역시 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D2는 크고작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베타 버전을 포함하여 약 여덟 번 정도 릴리즈 했습니다. 대표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기능 추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1.40 전자사전 파워딕 추가
1.46 메모가 가능한 노트패드 기능 추가
1.50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
1.51b 수식 편집이 가능한 전문 공학용 계산기 기능 추가
1.51 동영상 재생속도 조절 지원
이러한 기능들 중 몇 가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2. 전자사전
위 펌웨어 목록에서 주목 할 수 있는 기능은 바로 전자사전 파워딕의 추가 입니다. 이미 D2 를 구입한 사용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들에게 추가비용 없이 전자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펌웨어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은 물론이요, 영어공부에 목을 매는 직장인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미 사전에 대한 가격을 책정해서 판매하였든 아니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돈 번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cowon이나 사용자에게나 win-win 이라는 것이죠. 음악도 듣고, 영어mp3도 듣고, 동영상 강좌도 시청하고, 이제는 여기에 사전까지. 페라리에게 하늘을 날라고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고 할까요?
원어민 발음이 포함된 400메가 상당의 전자사전 실행모습
파워딕은 영한/한영 사전 뿐 아니라, 국어사전과 영영사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굳이 별도의 준비없이 영어공부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시스템 입니다.
키보드 배열과 같은 Qwer 자판으로 어렵지 않게 자판입력이 가능하며, 터치스크린답게 필기인식또한 지원합니다.
단어를 검색 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화면이 작다 싶으면 Full 버튼을 눌러 전체화면으로 전환 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2.5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단어 검색이 가능한 모습입니다.
또한 주목 할 점은, 일반 전자사전에서 지원하는 점프 기능도 파워딕은 지원한다는 것 입니다. 스타일러스펜으로 검색할 단어를 드래그 한 후 클릭하면 어떠한 사전으로 검색하여 점프 할 지 선택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는 이전에 제가 사용했던 정가 15만원 상당의 casio 전자사전에서 동일하게 지원하던 기능입니다.
무료라고 하기에는 대단한 이런 기능들에다가, 마지막으로 카운터를 날리는 기능이 있으니, 바로 원어민의 발음 듣기 입니다.
400메가의 풀버전의 사전을 설치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일반 전자사전에서 지원되는 조악한 스피커의 발음이 아닌, 부드러운 음질의 발음으로 단어의 발음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런 전자사전을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사용자입장에서 본다면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이겠습니다.
3. 공학용 전자계산기
공학용 전자계산기의 추가는 사용자들에게 그다지 큰 호응을 얻지 못한 기능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공학용 계산기는 불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공대생들 에게는 정말이지 커다란 축복이 아닐 수 없는 기능입니다. 물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몇 만원 상당의 계산기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수치해석과 같은 계산식쯤은 쉽게 풀어낼 수 있는 D2의 공학계산기는 용돈 궁한 학생들에게 전자사전에 이어 또 하나의 "돈벌었다 기능" 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기타
노트패드와 플래시 플레이어는 D2 가 단순 음악영상플레이어 에서 만능 포터블 기기로 변화하는데 큰 공을 세운 기능들 입니다. 간단한 메모를 할 때나, 심심해서 그림을 그릴 때, 노트패드를 사용하면 별도의 메모지가 필요 없습니다. 게다가 플래시 플레이어는 플래시7 이상으로 만들어진 3메가 이하의 수많은 플래시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은 물론이고,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Mp3p가 PDA를 조금씩 대체 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래시플레이어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원되는 함수들이 점점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플래시 파일들이 재생 가능 할 것이며, 다양한 방향으로 제작이 가능 하게 될 것입니다.
5. 동영상
D2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능 중 하나는 바로 기본에 가장 충실한 동영상 플레이 입니다. 한번 충전으로 동영상만 10시간 재생이 가능한 이 배터리 화수분 같은 D2는 동영상 재생능력 또한 발군입니다. 미니기기의 특성상, 따로 영상을 인코딩 하는 것이 불가피하지만, 약간의 수고로 이동시간이 즐거울 수 있습니다. cowon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무료 어학 컨텐츠까지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무료다운로드 후 별도의 인코딩 없이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6. 총평
이미 출시된지 10개월이나 지난 제품 이지만, 아직도 꾸준히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중입니다. 전자사전과 같은 대박펌웨어의 출시는 앞으로 기대하기 조금 힘들지만, 자잘한 버그들에 대한 패치작업들은 안정화 버젼까지 계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건의 인기를 보려면, 그 물건의 중고가를 보면 된다고 누군가 말 했습니다. 아직까지 고가의 중고가를 달리고 있는 D2. 곧 다른 수많은 제품들에 의해 분명 밀리게 되겠지만, 포터블기기의 한 획을 그은 제품임엔 틀림 없습니다.
'Review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로 여행가시나요? (0) | 2008.11.26 |
---|---|
아름다웠던 내 인생의 열흘 (14) | 2008.01.30 |
사당 말고기 - 사돈집 (8) | 2007.07.23 |
요즘 이런일들이 있었어요. (0) | 2007.05.31 |
독립기념관 가는길 후편. - 독립기념관 이야기 (0) | 2007.05.15 |